미주신경성 실신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사실
미주신경성 실신은 1,000명 당 약 20명 정도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그렇게 드문 병은 아닌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과도한 다이어트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오늘은 미주신경성 실신은 무엇인지, 미주신경성 실신을 경험하신 분들이 꼭 알고 계셔야 하는 점들에 대해서 정확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말로 신경 심장성 실신이라고도 하는데, 미주신경은 10번째 뇌신경으로 우리 몸에서 이완 신호를 보내는 역할인 부교감 신경 신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주로 긴장도가 증가한 상태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몸이 과도한 긴장상태에 있을 때는 심장이 빨리 뛰게 되면서 팔다리로 피가 많이 몰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뇌는 과도한 긴장 상태에 대항하기 위해 이완 신호를 미주신경을 통해 몸으로 전달하게 되고, 긴장이 갑자기 확 감소하게 되면서 심박이 느려지고 혈압이 떨어져 머리로 피가 잘 전달되지 않아 의식을 잃게 됩니다. 이를 미주신경성 실신이라고 합니다.
미주신경성 전조증상
미주신경성 실신은 의식소실이 일어나기 전에 피로하거나 긴장한 상태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오래 서있거나 심리적 충격을 받는 등 굉장히 긴장한 상태에서 일어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속이 메스껍고, 힘이 빠지고 식은땀이 날 수도 있다. 일시적이고, 후유증이 없지만, 정신을 잃고 쓰러지기 때문에 심각한 질환이 아닌가 생각하며 병원을 찾게 된다. 심장이나 뇌의 문제는 없으면서 일시적인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으로 심박동이 느려지고 뇌혈류가 감소하면서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것이다.
1. 공황 발작 시 경험하는 증상과 유사한 면
미주신경은 뇌신경 중 하나로 부교감신경에 해당한다. 미주신경성 실신의 경우 교감신경이 항진되는 상황에서 이를 안정시키기 위해 부교감신경이 과활성 됨으로써 의식을 잃는 것이다.
반면 공황장애의 경우 교감신경이 지나치게 항진되면서 심박동이 빨라지고 호흡이 가빠지면서 답답함을 느끼고, 혈관수축으로 손발이 차가워지고 식은땀이 나며 극도의 불안감과 쓰러질 것 같은 이상한 기분, 공포감을 경험하는데, 이때의 증상은 자동차 엑셀레이터를 밟은 상태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2. 원인
뇌에 일시적으로 적절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는 것
스트레스와 식이를 극단적으로 제한하는 다이어트
급격한 체중의 변화나 식이조절로 인한 저혈당 상태의 경우 몸이 위기 신호로 받아들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이 복합적으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한 통증이나 배변, 배뇨, 기침 등 다양한 외부 자극에 의해서도 미주신경계가 활성화
3. 치료방법
미주신경성 실신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보통은 잘 회복이 되지만, 증상이 유발될 수 있는 상황과 몸을 너무 조이는 옷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고혈압이 없으신 분들은 약간의 소금 섭취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호르몬제나 혈압 약제를 사용을 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증상 자체를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명의 지장은 없지만, 3분의 1이 재발한다. 반복적으로 발생 시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4. 꼭 알아두고 지켜야 할 일
미주신경성 실신은 비교적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만큼 전조증상이 있을 경우 참지 마시고 안전한 곳을 찾아 눕거나 편한 자세를 취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통해서 호전될 수 있으며, 특정 상황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을 피하려는 노력을 하시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 메디소비자뉴스 (http://www.medisobizanews.com)